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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생활을 위한 작은 실천, 「생활안전지도」 활용
작성자안전기획과 작성일2016-06-14 조회수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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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02-2100-0424

국민안전처(박인용 장관)는 최근 여성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는 등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어, 「생활안전지도」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생활안전지도」는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각종 위험정보를 통합하여 알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지도 형태로 제작한 것으로, 모바일(앱)과 인터넷(www.safemap.go.kr)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안전지도에는 △교통안전, △재난안전, △치안안전 등 분야별로 세분화된 관심 정보와 위험이력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 노인·여성 등 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안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국민들께서 직접 신고한 ‘안전신고정보’와 지자체의 안전도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역안전지수’ 정보, 내주변에 있는 ‘안전시설정보’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안전정보통합관리시스템’ 내에, 20여개 기관 및 229개 지자체가 협업하여 비정상적으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약 400여종의 안전정보를 통합하였고, 올해 1월 1일부터는 전국(229개 시군구) 대상으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 첫 개통(‘14.9월) 이후 2015.1월말(115개 2단계 공개 시작)까지 앱 다운로드 수는 약 8천여건, 웹 방문자 수는 약 3만8천명 수준이었으나, 올해 5월말에는 각각 3만건, 88만명을 넘어서는 등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편, 「생활안전지도」 서비스는 ‘정부 3.0’의 개방·공유 취지에 맞게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단체 등 25개 기관에 정보를 개방하였다.

특히, 인천·경북 등 16개 지자체에는 지역별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여 지자체의 재난안전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안전처는 「생활안전지도」를 통해 생활 속 안전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킬 계획이다.

우선, 올해는 3종의 실시간정보 추가 제공(총 8종) 등 서비스 주제도를 확대(227종 → 231종)하고, 사용자 접근성·편의성도 보다 개선하는 등 서비스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는 행자부 전자정부지원사업을 통해 현재 15개 지역 만 시범 서비스 중인 추가 4대 분야에 대해서도 전국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최복수 안전총괄기획관은 “생활안전지도의 활용을 통해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분위기가 보다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문의 : 안전기획과 주무관 이숙희(02-2100-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