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청렴결백 프로젝트」 가동
작성자안전감찰담당관실 작성일2016-07-11 조회수2032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국민안전처_청렴결백_프로젝트_가동.hwp (다운로드 256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국민안전처_청렴결백_프로젝트_가동.pdf (다운로드 220 회)
전화번호 044-204-5142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청렴결백한 국민안전처, 믿음 가는 국민안전‘을 목표로 국민안전처 청렴·반부패 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청렴결백 프로젝트‘라고 이름 붙인 이번 대책은 기관신설 2년차에 접어든 국민안전처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정부의 안전정책에 대한 국민적 호응을 확보하고자 마련되었다.

지난 5월 수립된 `청렴결백 프로젝트‘는 그동안 전 직원대상 교육과 실질적인 일꾼이라 할 수 있는 소속기관 감찰관 합동워크숍 등을 통해 내실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안전처는 향후 2년 내 최고수준의 청렴기관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번 프로젝트를 강력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구성원 전체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수립되었으며, 주요 핵심과제로 문제점 진단과 대책을 각 부서 스스로 결정하여 추진하는 `1부서 1청렴과제‘를 선정, 참여도와 수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국가재난안전정책 수립·총괄 조정기능과 소방·해경 집행기능을 동시 수행하는 국민안전처는 타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규모 인력(1만명)과 예산(3.2조원, `16년)을 집행하는 기관으로 위험요소 또한 많을 수밖에 없어, 모든 부서의 자정노력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효과적인 청렴도 향상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각 부서는 `1부서 1청렴과제‘를 통해 부패취약요소 진단 및 대책을 스스로 실천하고, 감찰부서는 이를 통합관리 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실효성 제고와 부패사각지대 해소를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보시스템 활성화, 「국민안전처 공무원 행동강령」 강화, 상시적인 복무감찰 및 부패행위자 처벌 강화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고강도의 감찰활동도 계속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인·허가, 단속 등 대민(對民)업무 집중시기에는 자체감사를 강화하여 부당한 민원처리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대민업무의 서비스 개선과 더불어 청렴이미지 제고에 노력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 유인재 안전감찰관은 “`14.11.19. 부처신설 이후 조직정착이 어느 정도 진행된 만큼, 이제는 체계적인 청렴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깨끗하면 안전하다‘라는 국민안전처의 청렴가치를 국민과 함께 공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문의 : 안전감찰담당관실 이일령 사무관(044-204-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