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재난 안전 업무에 대한 전문가 자문체계 본격 가동
작성자홍보담당관실 김형식 작성일2015-02-23 조회수6198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국민안전처 재난 안전 업무에 대한 전문가 자문체계 본격 가동.hwp (다운로드 106 회)
전화번호 02-2100-0024

국민안전처는 안전관리 총괄부처 기능수행과 국민의 높아진 기대수준 충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재난 안전관리 정책의 수립 및 집행 전반에 대한 전문적 검토와 자문 역할을 수행해 줄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첫 전체회의를 2월 24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정부 안전정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재난·안전 사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국민안전처의 특성을 반영하여 분야별 전문가를 엄선하여 4개 분과 전체 50명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 토목·건축은 물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참여

국민안전처 정책자문위원의 자격기준은 재난안전 정책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면서 현장과 국민의 목소리를 수렴하여 정책자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각계 인사로, 대학교수, 연구기관·사회단체 등 임직원 또는 변호사 등 전문 직업인으로 되어 있다.

특히, 기존에 토목, 건축 분야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되던 관행에서 탈피하여, 안전교육·재난심리·재난영화 시나리오 작가 등도 참여토록하여 비정형적인 복합재난 발생에 대한 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특수재난분과의 경우 특수재난 유형별 정책 전문가와 실제 상황 근무경험이 풍부한 대응 전문가로 이원화하여 국민안전처의 특수재난 총괄관리 기능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 ‘2015년 안전혁신 정책추진 방향’점검부터 첫 자문활동 시작

이날 첫 전체회의에서 국민안전처 정책자문위원들은 전체위원장과 분과위원장들을 호선하고, 이어서 국민안전처 업무계획에 대한 자문과 안전정책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인용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이제 출범한 지 100일이 되어가는 국민안전처가 국민의 안전수요을 충족시키는 선진적 정책을 발굴, 집행하고 재난안전관리 모범조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정책자문위원회가 적극적인 뒷받침을 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민안전처는 재난 안전관리 정책에 분야별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안전·재난관련 정보와 정책자료를 공유하는 등 상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재난·안전사고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자문·컨설팅, 대응 지원이 가능하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 문의 : 기획재정담당관 서기관 조덕진(02-2100-0313)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 국민안전처, 비상대비업무 유공 표창 수여 홍보담당관 2015-12-22
이전글 ▼ 10.28(보도자료) 수색재개, 희생자 1명 추가 수습 관리자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