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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 민관협업을 통한 재난피해자 심리상담 지원 강화
작성자재난구호과 작성일2017-01-31 조회수5805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중앙재난심리회복지원협의회_구성_운영.hwp (다운로드 64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중앙재난심리회복지원협의회_구성_운영.pdf (다운로드 26 회)
전화번호 044-205-5338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재난으로 인해 심리적 충격을 받은 국민들에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무료 심리상담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지원조직을 구성하여 기관·단체 간 명확한 임무와 역할 조정 등 보다 긴밀한 협업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재난심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 합동으로 ‘중앙재난심리회복지원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국민안전처, 보건복지부 등 중앙부처와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적십자사 및 민간 학회 전문가 등 관련 기관·단체의 관계관 10여명으로 구성된다.

평시에는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관별로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공유하고 재난심리회복지원과 관련된 정책 조정 기능을 수행하고, 대규모 재난 발생 시에는 재난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지휘체계를 일원화하여 일선에서 심리상담 활동에 참여하는 기관들이 원활히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재난피해자에 대한 심리회복지원은 구호활동과 연계한 들어주기, 위로 등 심리적 지지를 통해 마음의 상처를 함께 나누고,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전문 의료기관에서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동 협의회가 본격 가동되는 ’17년 3월부터는 재해구호지원기관인 대한적십자사, 정신보건 전문기관인 국립정신건강센터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더욱 효율적인 지원시스템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08년부터 광역 시·도별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9.12. 지진 및 태풍 ‘차바’ 등 재난피해자 7천여명에게 무료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하여 내담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문의 : 재난구호과 서정표 사무관(044-205-5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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