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난구호분야 민관협력 협업 확대
작성자재난구호과 작성일2016-03-03 조회수2345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재난구호분야_민관협력_협업_확대.hwp (다운로드 184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재난구호분야_민관협력_협업_확대.pdf (다운로드 142 회)
전화번호 02-2100-0783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전국재해구호협회 및 BGF리테일과 작년 체결한 재난구호분야 업무협약을 토대로 2년차에는 외연확장 및 내실화를 도모하는 등 협업을 확대, 재난피해를 입은 국민들에게 양질의 구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재난구호분야 민관협력 2년차 협업 확대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산간고립지역에 대한 구호를 강화하고, 권역별 물류센터 물량을 확대하는 한편 정책홍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첫째로, 자연재해 등으로 산간고립지역이 발생될 가능성이 큰 강원도 CU편의점(500여개 점포에 대하여 자율적 참여)이 재난구호에 동참한다. 재난이 발생하면 지자체 공무원이 가까운 편의점에서 필요한 물품을 무상으로 수령하여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게 된다.

국민안전처는 「재난구호 참여업소 인증서」를 CU편의점에 수여하여 개인사업자들을 격려하고 자긍심을 심어줄 계획이다.

둘째로, 전국의 BGF리테일 물류센터에 응급·취사구호세트를 확대하여 전진배치한다. 현재 구호세트는 권역별로 전국재해구호협회의 2개소, BGF리테일의 5개소 물류센터에 보관되어 재난시 발생지역과 가장 가까운 물류센터에서 피해주민에게 지원된다.

셋째로,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재난구호분야 민관협력 등 국민안전처의 주요정책들에 대한 홍보를 실시한다.

전국 CU편의점에 설치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연중 국민안전처 주요정책들을 홍보(3.17~, 안전대진단)하고, 판매제품(생수)에 재난구호분야 민관협력 내용을 담은 스티커를 부착하여 6월부터 홍보를 실시한다.

국민안전처는 `16년 민관합동 재난구호 시스템을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자연재난 및 각종 사회재난에 대한 극한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민간이 참여한 훈련(연중3회)을 실시하고, 민간부문과의 업무회의를 정례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정부주도가 아닌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16년에도 기업의 다양한 인프라가 국민안전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15.1월에 재난구호분야에서 구호물자 확보 및 대응능력 향상을 위하여 BGF리테일과 업무협약을 맺고, 민관합동 재해구호물자 지원체계를 갖추었다.

한편, 지난 1월 기록적인 폭설로 제주항공 마비사태가 발생시, BGF리테일 제주물류센터에 보관되어있는 응급구호세트(모포)가 신속히 제공되어 공항 체류객에게 편의를 제공한 바 있다.

* 문의 : 재난구호과 시설사무관 장상준(02-2100-0783)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 해경, 북(北) 도발 위협 대비 해상경계 강화한다 해양경비과 2016-03-24
이전글 ▼ 10.28(보도자료) 수색재개, 희생자 1명 추가 수습 관리자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