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국 화산 폭발에 대비한 화산재 피해 예측 추진
작성자조사분석관실 작성일2016-03-30 조회수2139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주변국_화산_폭발에_대비한__화산재_피해_예측_추진.hwp (다운로드 241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주변국_화산_폭발에_대비한__화산재_피해_예측_추진.pdf (다운로드 206 회)
전화번호 02-2100-5116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한반도 주변 화산분화 위험을 고려한 화산재해 대응체계 고도화’(이후 화산재해 대응체계 고도화사업) 연구개발 사업(연구책임자: 충북대 이승수 교수)을 추진하고 있다.

백두산을 포함하여 한반도 주변에는 285개의 활화산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중 일부는 한반도까지 화산재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우려되어 왔다.

이에 국민안전처에서는 화산과 같은 국경을 초월하는 재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체계 구축을 위하여 백두산은 물론 동북아시아 지역에 위치한 화산이 폭발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화산재 확산 및 피해예측이 가능하도록 화산재해 대응시스템 고도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국민안전처 연구개발(R&D)사업으로 2015년 5월부터 2018년 4월까지 3년 계획으로 수행된다.

오는 3월 31일 부터 4월 1일까지 골든튤립엠호텔(서울 중구)에서 개최되는 ‘화산재해 저감을 위한 5차 국제워크숍(5th International Workshop on Volcanic Hazard Mitigation)’에서는 화산재 피해예측 기술을 발표한다.

화산재 피해예측 기술은 화산이 폭발하면 폭발강도 등의 초기 정보와 화산재 확산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화산재의 확산 범위, 대기중 농도 및 낙하 예상량 등을 추정하는 기술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동북아시아에 위치한 화산이 폭발할 경우 우리나라까지 화산재 확산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과 조건 등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세계적인 화산 전문가들과 연구결과를 공유·논의함으로써 검증을 통한 내실화와 실효성을 기하고, 국제적인 전문가 공동 협력체계를 더욱 굳건히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안전처는 화산재해 대응체계 고도화 사업을 통해 백두산을 포함한 한반도 주변국 화산재해의 국내 위해성 분석은 물론 화산 폭발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등 종합적인 화산재해 위기관리 능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문의 : 조사분석관실 박병철 담당관(02-2100-5116)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 (정책설명자료) 특수재난분야 수평적 플랫폼型 행정모델 도입 추진 등 특수재난지원담당관실 2016-03-31
이전글 ▼ 10.28(보도자료) 수색재개, 희생자 1명 추가 수습 관리자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