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규모 재난 시 자원봉사활동을 체계화 한다!
작성자민관지원담당관실 작성일2016-03-31 조회수2004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대규모_재난_시_자원봉사활동_체계화_한다.hwp (다운로드 263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대규모_재난_시_자원봉사활동_체계화_한다.pdf (다운로드 206 회)
전화번호 02-2100-0975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행정자치부와 공동으로 대규모 재난 발생 시 효율적인 자원봉사를 지원하기 위하여 중앙-지방-현장의 촘촘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그동안 대규모 재난(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 세월호 등) 발생 시 재난현장에서 활동하는 많은 자원봉사자가 서로 간에 활동 협의나 조정이 없어, 특정 분야나 시간에 활동이 집중되거나, 자원봉사단체 간 경쟁적인 활동으로 인하여 자원(인력 등)이 낭비되는 비효율이 발생되었다.

따라서 대규모 재난시 자원봉사활동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우선 재난현장에서 지방자치단체,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가 통합자원봉사지원센터를 구성하여, 현장에 유입되는 모든 자원봉사자의 선호 활동분야와 전문성과 자격 등을 고려하여 자원을 분산배치하여, 특정 분야·시간에 자원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한다.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은 자원봉사를 제외한 정부의 12개 재난대응 협업기능을 지원하기 위하여 사전에 기능별로 지역에서 활동 중인 단체를 분류하여 신속하게 현장에 투입할 수 있도록 모집·배치한다.

또한, 국민안전처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자원봉사 실무자들을 위해 해당 내용을 담은 자원봉사 협업 가이드북도 제작·보급한다.

가이드북은 자원봉사 지원 및 관리 매뉴얼, 재난현장 자원봉사 주요기능별 세부 직무절차, 통합자원봉사지원센터 구성 및 운영지침 등 3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국민안전처는 자원봉사 협업 체계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담당공무원 및 자원봉사단체 실무자를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향후, 재난 시 자원봉사자들이 안전하게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안전지침을 연내에 제정하여 배포할 것이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앞으로 국민들이 체계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체계를 정비하는 한편, 이를 통해 정부의 재난활동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문의 : 민관지원담당관실 박지환 사무관(02-2100-0975)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 (정책설명자료) 특수재난분야 수평적 플랫폼型 행정모델 도입 추진 등 특수재난지원담당관실 2016-03-31
이전글 ▼ 10.28(보도자료) 수색재개, 희생자 1명 추가 수습 관리자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