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난시 자재, 장비 동원 훈련 실시!
작성자재난자원관리과 작성일2016-05-18 조회수1652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재난관리자원_공동활용_훈련_실시.hwp (다운로드 202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재난관리자원_공동활용_훈련_실시.pdf (다운로드 168 회)
전화번호 044-204-5762

갑자기 발생하는 대형재난에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지역별 특성에 맞는 대응훈련과 초기 대응부터 실제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훈련이 연계되어야 한다.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5.16(월)~5.20(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Safe Korea Exercise; SKX) 기간 중 17개 시도 36개 시군구에서 재난발생시 신속한 수습을 위하여 재난관리자원 동원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시도에서 재난관리자원을 동원하는 협업기능을 연계하여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하는 것으로 재난발생시 부족한 자재, 장비를 인근 시군구에 지원 요청하고 재난현장에 신속하게 동원하는 훈련을 포함하게 된다.

시도별로 실제 발생하였던 재난이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재난을 선정하여 시도 및 시군구, 국토부, 소방, 경찰, 군부대, 한전, 자율방재단 등과 함께 통합연계훈련을 실시한다.

서울·인천·광주는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대구·대전은 지하철 화재, 경기는 수난사고, 울산은 지진해일, 세종시는 수질오염사고, 강원도는 산불, 충남·경북·경남·제주는 풍수해 대응 훈련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훈련 중 재난 대응에 필요한 덤프트럭, 산불진화차, 오일펜스 등 부족한 자원을 빠르고 체계적으로 동원하는 과정을 점검하게 된다.

재난관리자원 동원 훈련을 실시하지 않는 209개 시도 및 시군구는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 운영 훈련을 통하여 자원 지원 요청, 승인 등 기능 숙달 훈련을 하게 된다.

국민안전처 신상용 재난자원관리과장은 “이번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한 재난관리자원 동원 훈련을 통하여 재난발생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문의 : 재난자원관리과 정성은 사무관(044-204-5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