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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눈높이 맞춤형 소방민원서비스 제공
작성자소방제도과 작성일2016-07-05 조회수1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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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044-204-6161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은 금년 상반기에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소방관련 민원내용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은 개선·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올 상반기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국민안전처 소관 민원은 총 6,985건으로 이중 4,015(57.4%)건이 중앙소방본부 소관으로 나타났다.

주요 민원사례는 ▲ 건축허가 동의 및 착공신고 절차 ▲ 위험물 인·허가 관련 법령적용 ▲ 소방시설 내진설계 설치기준 등이었다.

소관부서 별로는 소방제도과 2,684건, 방호조사과 565건, 소방산업과 412건 순으로 집계되었다.

동 민원에 대하여 민원인 만족도 등을 분석한 결과, 만족 3,935건(98%), 불만족 80건(2%)으로 도출되어, 많은 민원건수에도 불구하고 민원인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상반기 대비해 보면 민원건수는 45건 증가(1.1%)하였지만, 만족 민원은 76건이 증가(2%)하였으며, 불만족 민원은 31건(28%)이 오히려 감소하였다.

이는 그간 중앙소방본부에서 자체적으로 답변 우수· 미흡사례를 발굴하고 각 소관법령 담당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재교육을 실시하는 등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보여진다.

조송래 중앙소방본부장은 “민원처리상의 문제점이나 보완사항을 꼼꼼히 짚어보고 국민들의 작은 민원 하나까지도 꼼꼼하게 대처해 하반기에는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문의 : 소방제도과 소방위 김대환(044-204-6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