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국제기구와 재난자원봉사 훈련 실시!
작성자민관지원담당관실 작성일2016-10-19 조회수2087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국민안전처_국제기구와_재난자원봉사_훈련_실시.hwp (다운로드 30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국민안전처_국제기구와_재난자원봉사_훈련_실시.pdf (다운로드 14 회)
전화번호 044-205-6231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국제적십자사연맹(IFRC), 유엔재해경감국제전략기구(UNISDR) 공동으로 10. 20.~10. 21. 이틀에 걸쳐 재난 현장에서 자원봉사 협업 역량 강화를 위한 민관 합동 종합상황대응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서는 대규모 재난 시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는 정보공유 및 현황 파악의 임무 해결을 위한 과제가 중점적으로 실시되며 특히 훈련 시간 내내 실제 재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돌발상황을 부여하여 현장 대응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훈련 대상은 재난 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자원봉사센터·대한적십자사 등 주요 단체 직원 약 50명이다.

내실 있는 훈련이 실시되도록 하기 위해 국제 재난 시 유엔과 더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제적십자사연맹과 공동으로 훈련시나리오를 개발하였으며, 특히 얼마 전 발생한 지진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또한 상반기 조정(coordination)에 초점을 두었던 시나리오를 개선하여 조정, 정보관리, 현황파악(assessment) 등 복잡하고 다이내믹한 훈련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모든 훈련 대상자가 참여,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1일차에는 자원봉사협업체계와 대규모 재난 시 조정의 속성에 대하여 교육하고, 종합상황대응훈련을 역할극 형태로 실시한다.

2일차에는 1일차 훈련에 대한 평가와 평시 지역의 재난위험경감을 위한 민간단체의 역할에 대한 특강이 이어진다.

국민안전처 민관합동지원관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민간단체들의 단계별 임무숙달훈련과 실질적인 민관합동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 문의 : 민관지원담당관실 박지환(044-205-6231)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 국민안전처 인사발령사항 운영지원과 2017-04-03
이전글 ▼ 10.28(보도자료) 수색재개, 희생자 1명 추가 수습 관리자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