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전화번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정부차원에서 재난자원 통합관리한다!
작성자재난자원관리과 작성일2017-05-18 조회수2718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국민안전처_정부차원에서_재난자원_통합관리한다.hwp (다운로드 173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국민안전처_정부차원에서_재난자원_통합관리한다.pdf (다운로드 58 회)
전화번호 044-205-5272

국민안전처는 중앙부처, 지자체를 비롯하여 공공기관·단체 등이 보유하고 있는 재난관리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DRSS)’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이 달 15일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 동안 총 453개 각급 기관 및 단체에서 개별적으로 보유·관리하던 재난관리자원을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재난 발생 시 필요한 자원의 종류, 수량 등을 시스템적으로 파악, 적기에 재난현장에 신속하게 투입할 수 있는 공동활용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여기에는 민간단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원뿐만 아니라, 의료 및 대피시설 등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국민안전처는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이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全 중앙부처, 지자체,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 자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습을 포함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재난관리자원의 신속한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자재, 장비 등 부족자원 발생에 대비한 시군구와 유관기관·단체 간의 자원응원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 이한경 재난대응정책관은 “구축된 시스템이 앞으로 실제 재난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자원 비축 기준을 마련하고, GIS 기반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등 중장기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문의 : 재난자원관리과 사무관 문정호(044-205-5272)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 (정책설명자료) 신종 감염병 국내유입 대비 지자체 관리역량 강화 등 환경협업담당관실 2017-06-22
이전글 ▼ 10.28(보도자료) 수색재개, 희생자 1명 추가 수습 관리자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