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KTV 뉴스 ICT 기술 활용···신속한 재난복구·구호 지원 [오감만족]

2019.08.09
  • 유용화 앵커>
    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부산에 상륙한 뒤 세력이 약해지며 소멸됐습니다.
    다행히 큰 피해 없이 지나갔지만, 9호 태풍 레끼마와 10호 태풍 크로사의 이동 경로도 주시하며 대비해야 겠습니다.

    신경은 앵커>
    행정안전부에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관계부처, 지자체와 함께 비상근무를 하며 대비했는데요.

    유용화 앵커>
    태풍과 같은 재난에 철저히 대비해, 우리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피해를 입은 지역의 신속한 복구와 구호지원도 중요한 문제일 것입니다.

    신경은 앵커>
    네, 복구와 구호에 ICT 기술이 접목된다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텐데요.
    오늘은 이상권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과 함께 관련 내용,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유용화 앵커>
    'ICT 기술을 활용한 신속한 재난복구 및 구호 지원'이란 무엇인가요?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미세먼지, 폭염 등 재난환경 변화와 더불어 우리나라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어엿한 선진국 반열에 오르고 있어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사회적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정부 지원체계 고도화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행정안전부는 첨단 정보화시스템, 모바일 신기술 등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현재의 재난복구 및 구호 지원체계를 선진화해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과 연계한 재난지원금 지급 절차 개선, 모바일 이재민 등록시스템 활용과 지역별 풍수해 특성을 고려한 풍수해보험관리지도 활용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신경은 앵커>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때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활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지급 시기가 단축된다는 것입니다.기 존에는 재난피해자를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 시 소득 수준 등 지급 요건을 확인하기 위해 세무서 등 여러 관계기관 협조를 구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자체 담당자가 필요한 정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종전 대비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를 열흘 이상 단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큰 피해를 겪으신 분들의 피해 복구와 재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용화 앵커>
    재난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보다 빠른 지원이 이뤄질 수 있겠군요.
    그렇다면 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재난 피해를 입은 국민은 피해 신고만 하시면 됩니다. 재난 종료일부터 10일 이내에 가까운 시청, 군청, 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자연재난 피해신고서를 제출하거나,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http://www.safekorea.go.kr)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피해 사실을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지자체 담당자가 현장을 확인하여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으로 지급대상 여부 등을 확인하여 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게 됩니다.

    신경은 앵커>
    모바일로도 이재민 등록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시스템을 만든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그 동안은 이재민의 성명, 주소 등 인적사항을 수기로 작성하여 등록해 왔습니다. 이 경우 여러 임시주거시설 별로 각각 수기로 작성된 이재민 현황이 모두 취합되기 전까지는 필요한 구호물자, 임시주거시설 확보 등에 어려움이 있어 신속한 이재민 구호에 한계가 있어 모바일 이재민 등록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현장에서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이재민의 신분증 촬영만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이재민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등록된 이재민 현황은 국가재난관리 시스템과 자동 연계되어 사무실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구호물자를 신속하게 추가 확보하고, 임시주거시설을 추가로 운영하는 등 이전보다 빠르고 체계적인 구호 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유용화 앵커>
    모바일 이재민 등록시스템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스마트폰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cam card 등 명함인식 앱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재민을 관리하는 공무원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을 실행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신분증을 촬영하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이 이재민 등록부에 반영됩니다.

    신경은 앵커>
    마지막으로 '풍수해보험관리지도시스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상권 /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
    우선, 풍수해보험은 행안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이며, 정부 보조를 통해 국민들이 저렴한 보험료로 풍수해에 대비하는 선진형 재난관리제도입니다. 따라서 보험제도가 효율적으로 운영 되도록 풍수해보험 관리지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일반국민 누구나 쉽게 시스템에 접속하여 주소와 건물명 검색으로 보험요율과 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또한, 동일한 시군 내에서도 지형, 기후특성에 따라 풍수해 위험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지역별 풍수해 위험도에 따라 보험요율을 합리적으로 산출할 수 있습니다.내년부터 국민 여러분은 풍수해보험관리지도 시스템에 접속하여 지도상에서 보험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풍수해보험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은 앵커>
    이상권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KTV 뉴스 전체 더보기
  •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실전 같은 재난 대응'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 ...
    2024.03.28.
  • '의대 증원으로 의료 정상화···건보재정 필수의료 투자'
    '의대 증원으로 의료 정상화···건보 ...
    2024.03.28.
  •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 방안 발표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 방안 발표
    2024.03.27.
  • 스물세 번째,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 (행정안전부)
    스물세 번째,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 ...
    2024.03.26.
  • 늘봄학교 민관 협력 강화···50개 단체 교육부와 MOU
    늘봄학교 민관 협력 강화···50개 ...
    2024.03.25.
  • 모두가 안전한 대한민국 위해 2024년 재난대비훈련 확대 실시
    모두가 안전한 대한민국 위해 2024 ...
    2024.03.22.
  • 소멸위기 지역 살린다···'지역혁신 공모사업' 시행 [정책현장+]
    소멸위기 지역 살린다···'지역혁신 ...
    2024.03.22.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