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 해당 기호에 마우스 위치시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부 요약 내용 표출 기능)

목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목차 클릭 시 해당 조문으로 이동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민원처리, 소관업무 수행 목적으로 필요에 의한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제2조 개인정보파일 등록 현황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보유기간 및 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해당 업무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법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으로 구성된 표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법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
장관과의 대화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조(민원 신청 방법),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보존기간)/개인정보의 본인확인 및 민원처리를 위한 업무 수행 필 수: 성명
선 택: 연락처, 휴대전화, 이메일
10년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①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근거 법령에 따라 정보주체로부터 수집(2005년~2022년 2월)한 개인정보는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처리·보유하며 장관과의 대화와 연계하여 국민신문고로 수집(2022년 2월 이후)된 개인정보는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처리·보유합니다.
  2. ②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기록관리기준표 등) 및 ‘행정안전부 기록관리기준표 고시’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민원업무 처리: 10년

제4조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분야별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전담조직 운영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등의 접근 권한의 관리, 접근통제시스템설치 및 기타 관련 보호 조치, 인터넷망 차단 조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취약점 점검 및 보완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서류·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재해·재난에 대한 안전조치, 보조저장매체의 반출·입 통제

제6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②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로서 정보주체의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 저장되며, 웹사이트 접속 시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서 서버로 자동 전송됩니다.
  3. ③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행정안전부(장관관의 대화)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② 권리 행사는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화, 전자우편, 팩스(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④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⑤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⑥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의 요구, 자동화된 결정 거부・설명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⑦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등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 ▶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 접수・처리 부서
    1. 부서명, 담당자, 전화, 전자우편, 팩스로 구성된 표
      부서명 담당자 전화 전자우편 팩스
      성과관리담당관 김성록 044-205-1450 ksr6100@korea.kr 044-204-8911
    2. ※ 정보주체의 열람청구는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 포털’홈페이지(www.privacy.go.kr)를 통해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3. - 개인정보 포털 → 민원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본인인증 필요)

제8조 개인정보 보호(분야별)책임자의 성명 또는 개인정보 업무 담당부서 및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에 관한 사항

  1. ①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분야별)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구분, 부서, 성명, 연락처로 구성된 개인정보 보호(분야별)책임자에 관한 표
      구분 부서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정책기획관 임철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전화 044-205-1450
      팩스 044-204-8911
      전자우편 minsookc@korea.kr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자 성과관리담당관 김종수
      개인정보보호 분야별 담당자 성과관리담당관 김성록
  2. ② 정보주체는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분야별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장관과의 대화)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 결과

  1. ① 행정안전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11조의2에 따라 매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② 행정안전부는 2024년도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에서 ‘B’등급을 받았습니다.
  3. ③ 행정안전부는 평가 결과에 따라 개인정보 업무 절차 등을 보완·개선하여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5. 6. 23.부터 적용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