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KTV 뉴스 화장실, 어디 있는지 알기 쉽게

2017.06.09
  • 화장실, 어디 있는지 알기 쉽게

    정책 TALK TALK
    공중·개방·간이 종류도 다양한 화장실 그리고 국적·인종·성별 불문하고 참기 힘든 것이 배변의 욕구
    언제든지 누구나 쉽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속 반짝 제안을 들어보자.

    가보면 그나라의 문화수준을 알 수 있다는 화장실.
    우리나라에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원이나 지하철역, 공공기관에는 시설 좋은 공중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다.

    또 도심지 화장실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민간 건물 안에도 개방화장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변인화
    인천시 부평구
    "공원이나 관광지에 가서는 화장실 찾기가 쉽잖아요. 그리고 그 시설을 이용하다보면 깨끗하기도 하고 관리자 측면에서 수시로 점검을 하더라고요. 쾌적하게 이용할 수는 있었는데 특히 낯선 곳에서 화장실을 이용할 때는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난감해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수도권의 한 공원
    입소문이 나면서 인근 주민뿐 아니라 관광객이나 타지에서 일부로 찾는 관광객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곳의 화장실 사정은 어떨까?

    최근에 조성된 공원답게 곳곳에 쾌적한 공중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

    "보통 우리가 여행을 하다보면 아니면 어떤 낮선 도시에 갔을 때 화장실 근처에서만 생리현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런데 넓은 공간에서 개방된 곳이라면 특히 화장실 찾기가 정말 힘들거든요. 화장실 건물 앞에 와서도 화장실 건물인지 인식하기가 어려운데"

    도심지 거리는 더더욱 심각한 실정.
    도시 곳곳의 건물에 개방화장실 건물이 설치되어 있다지만 건물 외부와 내부에서 개방화장실 찾기는 쉽지 않다.

    "여기 한번 둘러보세요. 전부다 빌딩들이잖아요? 제가 얼마전에 경험했던 일인데 버스를 타고 가다가 화장실이 급해서 버스에서 내렸어요. 근데 주변에 화장실을 알 수 있는 어떤 정보도 없었거든요. 건물에 들어가서 1층에 보니 1층은 전부 사유재선이라고 해서 문을 잠궈놨더라고요. 큰 건물을 찾아들어갔더니 그곳은 이미 경비들이 지키고 있어서 제가 화장실이 급하다는 말을 말할 수 없었습니다."

    도심지 특히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곳일 경우
    관리 등의 이유로 최근에는 잠겨 있는 곳이 많은 화장실.

    특히 공공기관 등이 문을 닫는 밤이나 이른 시간에는 화장실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저는 어느날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 이곳처럼 이렇게 넓은 개방된 공간에서 이정표는 있지만 화장실을 알리는 안내는 내용은 어디에도 없었어요. 외국인 관광객이나 타지인은 화장실을 어떻게 찾아갈까 그렬 경우 굉장히 난감할 것 같았어요.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이지만 낮선 곳에서 이곳을 찾은 내국인 화장실 찾기가 힘든 실정이거든요 "


    그러던 중 우연히 해외여행을 하던 사례자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누구나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답니다.

    "보통 공원이나 관광지 같은 곳은 이용하기가 편리하니까 그런 곳 말고 둘레길 같은 곳 아니면 핫플레이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인데 화장실 찾기 어려운 곳 있잖아요. 바닥에 그림문자로 표시해 방향까지 알려준다면 찾아가기 쉬울 것 같아요. 우리 말을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하도록 만든 픽토그램.
    세계 공용어에 가까운 이 픽토그램을 바닥에 설치해 화장실을 안내하자는 것인데.

    주으뜸 사무관
    행정자치부 생활공간정책과

    "민원인께서 화장실 안내도를 바닥에 그리자는 제안을 해주셨습니다. 상당히 좋은 제안이고 참신한 제안인데요. 다만 현재에도 화장실 안내표시가 길거리에 부착이 되어 있고 보도에서 그런 표시를 하게 되면은 유지 관리 차원에서 국민들의 세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 방안을 현재 안내표시판과 같이 병행해서 활용해야할 평가가 필요하고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상당히 좋은 내용이고 좋은 제안이기 때문에 검토를 통해서 꼭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소할 수 있지만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화장실.
    더 찾기 쉽고 더 이용하기 쉽기를 기대한다.
전체 전체 더보기
  •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행안부-지자체 총력 대응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
    2024.07.23.
  •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날 in 충남 보령'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
    2024.07.22.
  •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부24' 앱으로 가능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 ...
    2024.07.22.
  •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전화 종료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
    2024.07.22.
  •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단계 가동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 ...
    2024.07.19.
  •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 (지방시대위원회)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
    2024.07.19.
  •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행정안전부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2024.07.19.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