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홍보영상 <지역녹색성장 활성화 사례> 홍보동영상

2011.06.01
  • 대한민국에 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푸른 바람, 행정안전부가 함께 합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료>

    세계 속에 부는 녹색 성장의 푸른 바람. 미래를 위한 투자, 미래를 위한 연구, 세계가 함께 노력하는 녹색성장이 지구의 희망찬 내일을 열고 있습니다.

    태양 에너지의 보고, 열사의 사막. 그곳에서 생산되는 녹색 에너지가 유럽 각지로 공급됨은 물론, 2000여 가구 이상이 태양광 전기로 녹색 생활을 누리는 세계 환경 수도, 독일 프라이부르크 보봉마을까지. 녹색 에너지는 생활 속의 높은 가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에너지의 28%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스웨덴. 세계 바이오 연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과 브라질은 물론, 녹색성장을 위해 세계 최대의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국과 세계최고 수준의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등 세계 각국의 녹색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와 연구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녹색성장 선포와 녹색성장위원회의 출범으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은 대한민국은 가정의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을 위한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그린카 보급 1세대 선도도시 선정, 인공위성을 이용한 비행로 단축을 통해 연간 100억원 이상의 연료 절감대책을 마련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지자체는 녹색성장을 위해 지역의 특색에 맞는 의식변화 아이디어와 녹색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녹색성장을 위한 시민의 의식 변화와 아이디어가 삶의 가치를 더합니다.

    2009년부터 서울시 송파구가 운영하는 그린코디는 각 가정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맞춤형 에너지 절약법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주도하는 녹색성장, 경기도 시흥시는 시민들의 출자금과 후원금으로 태양광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발전소는 완공 후 약 30Kw 규모로 연간 17,000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것입니다.

    녹색성장의 기반이 되는 녹색기술이 빠르게 전 국민의 의식과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솔라시티 대구, 기후조건을 적극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시설을 건립하고 태양광주택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력 발전과 풍력발전이 결합된 200kw급의 태양열 발전 시스템인 솔라타워를 건립하여 24시간 멈추지 않는 신재생 에너지의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버려지는 열이 재생에너지로 새롭게 활용됩니다.

    인천시는 청라, 송도자원환경센터의 폐열을 활용하여 난방열과 전기로 판매하고 있으며 2010년 30억 이상의 세외수입을 확보하였습니다.

    포항시는 기업과 연계하여 제철소의 폐열을 회수해 주택 및 공공시설에 에너지를 공급해 매년 1천억 원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그리드. 풍력, 태양광, 지열, 파력 등 다양한 대체에너지 환경과 앞선 노하우를 가진 제주도는 스마트 그리드를 제주도 전역에 유치 확대할 것입니다.

    전라남도는 녹색성장의 대안모델로써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을 글로벌 생태 관광지로 조성하여 육상의 생산성보다 9배나 높은 갯벌을 보존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국의 지자체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저탄소 녹색성장 동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녹색성장 활성화 지원을 위해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 등에 대한 세제 지원,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국가 자전거도로 구축 등 인프라 확충에 노력하고 있으며 녹색성장 선도사업으로 '도농복합형 에너지 자립마을' 을 충남 공주시와 경기 포천시 등 2곳에, 녹색생활 실천 마을인 Green마을을 2012년까지 300개소를 목표로 조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지역의 우수사례 확산, 지역녹색 경쟁력 평가,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한 지원방안 모색 등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고 균형 있는 녹색성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푸른 바람, 행정안전부가 함께 합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중고거래 사기 피해 예방 및 신고요령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중고거래 사기 ...
    2024.05.17.
  • 차량 등 옥외광고물 규제 완화···자영업자 부담 낮춘다? [정책 바로보기]
    차량 등 옥외광고물 규제 완화···자 ...
    2024.05.17.
  •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산사태 예보 3단계로 확대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산사태 ...
    2024.05.17.
  • 제5회 섬의 날 X 고향사랑기부 (섬의 날 홍보대사 강혜연X행정안전부)
    제5회 섬의 날 X 고향사랑기부 (섬 ...
    2024.05.14.
  • 커피 도시·복합 관광단지 조성···"지역 특색 반영 정책 지원"
    커피 도시·복합 관광단지 조성···" ...
    2024.05.14.
  • [방구석 정책토크쇼!] 경찰·소방 직장협의회
    [방구석 정책토크쇼!] 경찰·소방 직 ...
    2024.05.13.
  • 14일 오후 2시 민방위 훈련···전국 1만2천여개 초·중·고교 참여
    14일 오후 2시 민방위 훈련···전 ...
    2024.05.13.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