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홍보영상 어린이 교통사고예방 홍보동영상

2008.12.24
  •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료>
    KBS아나운서 한석준, 2008 수퍼모델 김라나 : 어린이 친구들 안녕.
    한석준 : 라나씨 우리 어린이 친구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 뭐가 있을까요?
    김라나 :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공원에서 부모님을 잃어버리는 경우, 불량장난감으로 인한 사고. 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 어린이 친구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사고가 가장 위험한것 같아요.
    한석준 : 맞습니다. 한해에 220명에 달하는 우리 어린이 친구들이 교통사고로 우리 곁을 떠나고 있구요 하루에도 65명이나 되는 친구들이 다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길을 걷다 나는 사고가 가장 많다고 해요.
    김라나 : 예 정말 안타까운 일인데요 그렇다면 우리 어린이 친구들이 어떻게해서 사고가 많이 나고 또 사고로부터 안전한 예방법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철수 : 영희야 우리 놀이터에 가서 놀다 가자.
    영희 : 안되 학원가야되.
    철수 : 조금만 놀다가자.
    영희 : 안된다니까.
    영희 : 민호다. 민호야
    민호 : 와 얘들아.
    영희, 철수 : 민호야 안되.
    초록이 : 운전자는 우리 친구들이 뛰어드는 것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스쿨존에서는 천천히 운전해주세요.
    영희 : 민호야. 너 다치는 줄 알고 깜짝 놀랐잖아.
    민호 : 미안해 이제 조심할게.
    철수 : 초록불이다. 건너가자.
    영희, 민호 : 철수야 안되.
    한석준 : 어린이 여러분 무단 횡단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횡단보다가 아닌 곳에서 길을 건너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초록불이 들어온지 오래되 깜빡일 때는 절대 건너지말고 다음 신호를 기다려야 합니다.
    김라나 : 보행중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데요 그 중에서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초록이 :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첫째, 우선 멈춰야해요. 둘째, 왼쪽, 오른쪽 그리고 다시 왼쪽을 봐야해요. 셋째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서 운전자를 보며 왼손을 들어야해요. 넷째, 손을 든다고 차가 꼭 멈추지는 않기 때문에 차가 멈추는 것을 꼭 확인하고 차가 오는 반대편인 오른쪽에서 길을 건너는 것이 안전해요. 그리고 길을 건너고 있는 동안에도 차가 멈춰서있는지 운전자를 보면서 건너고 중앙선을 넘어가면 오른손을 들고 건너야해요. 이 때도 운전자를 보면서 걸어야겠죠?
    김라나 :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특히 손을 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손을 드는 것은 내가 지나갈테니 차를 멈춰주세요라는 신호랍니다.
    한석준 : 자 그럼 이번엔 우리 친구들이 얼마나 교통질서를 잘 지키는지 초등학교에 가봤거든요 한 번 볼까요
    초록이 : 가장 안전해야 할 스쿨존. 하지만 도로 중앙에서 장난치거나 뛰는 친구들이 위험하게만 보이는데요 달리는 자동차 앞으로 뛰어드는 친구들. 그리고 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횡단하는 친구도 있고 저런 빨간 신호등으로 바꼈는데 느긋한 친구는 물론 빨간신호등인데 무시하고 건너는 한 친구는 친구에게 건너오라는 재촉까지 하네요. 초록신호등으로 바껴도 무시하고 지나는 버스와 자동차들. 그래서 초록신호등이 바뀌자마자 뛰어가는 친구들은 더욱 위험해보이기만 합니다.
    이번에는 방과후 차를 타거나 집 주변에서 놀 때 어떤 위험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영희,철수,민호 : 가위바위보
    민호 : 야 이겼다.
    철수 : 다시해 가위바위보
    철수 : 야 이겼다.
    민호 : 메롱 이건 몰랐을거다.
    영희 : 민호야 위험해
    초록이 : 도로 근처에서 뛰거나 심한 장난은 너무 위험해요. 차도로 갑자기 뛰어들면 차는 멈춰서기 힘들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철수 : 야호, 다왔다
    노래 : 안되요 안되요 안되요. 그러면 안되요. 안되요 안되요 안되요. 그러면 안되요
    노래 : 안되요 안되요 안되요. 그러면 안되요
    움직이는 차안에서의 장난은 매우 위험해요. 손잡이를 잡거나 안전밸트를 매야해요.
    철수 : 열하나 열둘 열셋
    영희 : 어디가 좋을까? 저기가 좋겠다.
    초록이 : 서있는 차는 언제 뒤로 움직일지 모르니 조심해야해요.
    특히 커다란 차의 앞이나 뒤에 있는 우리 친구들은 운전자에게 잘 보이지 않아요.
    철수 : 49,50 다 숨었지? 이제 진짜 찾는다.
    차가 어디서 나올지 모르는 골목길에서 놀아서는 절대 안돼요!
    노래 : 안되요 안되요 안되요. 그러면 안되요
    초록이 : 어린이 여러분 친구들과 놀 때는 골목보다 놀이터에서 놀아야 안전해요.
    김라나 : 생각보다 우리 친구들이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특히 언제 출발할지 모르는 차 주변은 정말 위험해요.
    한석준 : 맞습니다. 특히 우리 어린이 친구들은 걸을 때보다는 뛸 때나 장난칠 때 더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고 하니까요 도로나 골목길에서는 장난치지 않고 뛰지 않는것도 사고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김라나 : 우리 어른들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께 가볼까요?
    초록이 : 학교 앞 스쿨존에는 우리 친구들이 자동차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이 설치되있는데요 학교앞에서 차들이 빨리 달리면 위험하겠죠.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과속 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여러가지 표지판과 방호 울타리를 설치해 우리 친구들이 위험하지 않도록 지켜주고 있답니다. 또한 매일 아침 우리 친구들이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어머니들이 학교앞에서 교통지도를 해주고 계신답니다. 어린이 친구들의 사고 예방을 위한 뮤지컬공연도 있는데요 바로 '노노이야기'랍니다. 춤과 노래를 통해 우리 친구들이 더욱 재밌고 신나는 교통안전 체험을 한답니다.
    한석준 : 이것말고도 어린이 교통 체험관 등에서 교통안전 교육을 받는것도 사고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일텐데요 하지만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늘 배운 것을 어린이 친구들이 꼭 실천하는 거겠죠.
    김라나 : 맞아요. 어린이 친구들 우리 같이 약속해 볼까요? 오늘 함께 배운 내용 꼭꼭 실천하기로 약속해요.
    한석준 : 어린이 교통사고가 없어지는 그 날을 위해 우리 친구들 다함께 파이팅 해볼까요?
    함께 : 어린이 교통사고가 없는 그날까지 파이팅!
전체 전체 더보기
  • 올해도 전 국민 민방위 대피 훈련···을지연습 계획 확정
    올해도 전 국민 민방위 대피 훈련·· ...
    2024.05.20.
  • '빈집 리모델링' 부상···지역 소멸 대응
    '빈집 리모델링' 부상···지역 소멸 ...
    2024.05.20.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중고거래 사기 피해 예방 및 신고요령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중고거래 사기 ...
    2024.05.17.
  • 차량 등 옥외광고물 규제 완화···자영업자 부담 낮춘다? [정책 바로보기]
    차량 등 옥외광고물 규제 완화···자 ...
    2024.05.17.
  •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산사태 예보 3단계로 확대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산사태 ...
    2024.05.17.
  • 제5회 섬의 날 X 고향사랑기부 (섬의 날 홍보대사 강혜연X행정안전부)
    제5회 섬의 날 X 고향사랑기부 (섬 ...
    2024.05.14.
  • 커피 도시·복합 관광단지 조성···"지역 특색 반영 정책 지원"
    커피 도시·복합 관광단지 조성···" ...
    2024.05.14.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