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핑 남북교류·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브리핑

2009.12.01
  • 일 시 - 2009년 12월 1일(화) 16:00
    장 소 - 정부중앙청사 제1브리핑실
    DMZ를 세계적인 "생태·평화벨트(Eco-Peace Belt)" 로 조성
    -행정안전부, '남북교류·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마련-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료>
    강병규 행정안전부 제2차관 / 안녕하십니까? 강병규 차관입니다.
    DMZ를 세계적인 "생태·평화벨트" 로 조성하기 위하여 우리 행정안전부에서 최초로 마련한 남북교류·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2월 2일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교류 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을 발표하고, 내년 5월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합니다. 특히 이번 구상에서 행정안전부는 비무장지대 주변의 일정 지역을 하나의 초광역권으로 설정하고 생태자원의 우수성과 DMZ가 가지고 있는 평화의 상징성, 양호한 접근성 등 생태·평화·경제적 잠재력을 활용하여 DMZ 일원을 세계적인 생태평화의 상징 공간으로 육성합니다.
    초광역개발 기본구상과 향후 마련되는 종합계획은 다음과 같이 수립됩니다. 2쪽입니다.
    첫째, DMZ 생태관광벨트 육성입니다. DMZ에 존재하는 희귀생태자원과 문화유산을 세계 공동자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DMZ 일원을 "생물권 보존지역"과 "지오파크(Geo park)"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DMZ 대부분을 보존중심인 핵심지역으로 지정하여 경관 가치를 제고하는 한편 최외곽지역에는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소득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해양과 수변, 경관, 전적지의 입지 특성을 고려한 세계 생태평화공원을 조성하여 역사문화유산과 연계한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화에서 고성까지 민통선 내에 495km를 자전거길인 '평화 누리길' 로 연결하여 지역문화유산과 생태지역 탐방을 연계한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는 한편 세계 각 국의 자전거 매니아를 타겟으로 명품 코스를 개발해서 전 세계 자전거인이 참여하는 "DMZ 세계 MTB 대회"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서해 5도지역의 3대 관광권을 연결하는 연안 크루즈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해 나갈 계획입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둘째, DMZ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국제사회가 참여하는 평화상징 공간을 중장기적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판문점을 중심으로 유엔 평화회의장을 유치하여 갈등의 장을 평화와 화합의 장으로 전환하고 생태, 평화, 인권, 분쟁해결 국제전문가를 양성하는 유엔 평화대학설립을 추진합니다.
    또한 저개발국 지뢰피해자들의 정신적·육체적 장애치료 및 재활을 위한 지뢰피해자 재활타운을 조성하고, 의료보조기 산업 및 의료전문대학과 함께 재활의학 테크노밸리로 발전시켜 나아갈 계획입니다.
    셋째, 장기적으로 단절된 기관 교통망을 연결하여 동서남북 간 물류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동서간 생활권 통합을 위해 동서 녹색평화도로를 연결하고 남북 간 단절된 철도와 도로를 복원하여 대륙과의 인적·물적교류를 활성화하며,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환황해 경제권 진출관문으로서 영종도 국제공항과 해주, 개성을 연결하는 서해 평화연도교를 연결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넷째, 국토의 중앙으로서 입지여건을 활용한 산업형·물류형·관광형 등의 남북교류협력지구를 조성합니다. 서부산업지역에 산업형 교류협력 지구를 조성하여 개성과 파주 LCD단지를 연계하는 첨단영상부품산업을 육성하고, 국토 중앙에는 물류형 교류협력지구를 조성하여 유라시아로 진출하는 통로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부해안 지역에는 설악산과 금강산을 연결하는 국제수준의 관광형 교류협력지구를 조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남북공동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하여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 기반에 신성장산업 육성과 관련 중소기업 중심의 IBEC 녹색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지역단위 에너지 자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고부가가치 복합기능의 MICE산업을 유치합니다.
    특히 수도권의 첨단산업과 연계한 디스플레이 벨트와 바이오 농업과 물류, 신기술을 융합한 첨단 신소재 벨트 등 IBEC 산업을 중점 육성하고, 통일촌을 중심으로 지역의 특성과 잠재력을 활용한 명품 평화빌리지도 조성하여 'Peace-Stay 체험'등을 통해서 전쟁의 상흔에서사람의 온기가 느껴지는 공간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접경 초광역개발 추진전략 및 전략별 세부 사업내용은 다음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6쪽이 되겠습니다. 접경 초광역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접경지역지원법"을 전면 개정해서 "접경지역지원특별법"으로 추진합니다. 특별법에는 정책기획과 행정지원, 재원조달 등에 유관부처와 지자체, 지역주민이 전문분야별로 참여하는 통합추진체계를 마련하고, 개발지역은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는 환경보존 원칙을 준수하여 경관가치를 제고하는 동시에 접경 초광역개발을 견인할 핵심사업추진을 위하여 선택적으로 규제를 합리화하는 방안 등이 포함됩니다. 아울러 부동산 투기방지와 난개발 우려지역에 대한 특별관리대책도 함께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이번 접경 초광역개발 기본 구상은 초광역개발을 통해서 DMZ를 세계인이 가장 오고 싶어 하는 상징공간으로 육성함으로써 남북협력과 상생을 통하여 통일 한국의 '생태 평화 공간' 으로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보도자료>
    DMZ를 세계적인 "생태·평화벨트(Eco-Peace Belt)" 로 조성
    -행정안전부, '남북교류·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마련-

    1. 행안부, 최초로 '남북교류·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마련·발표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09.12.2(수)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교류·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 을 발표하고, 내년 5월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키로 하였다. 특히, 이번 구상에서 행정안전부는 비무장지대(DMZ) 주변의 일정지역을 하나의 초광역권으로 설정하고, 생태자원의 우수성과 DMZ가 가지고 있는 평화의 상징성, 양호한 접근성 등 생태·평화·경제적 잠재력을 활용하여 DMZ 일원을 세계적인 생태·평화의 상징공간으로 육성하기로 하였다. 접경 초광역개발은 기본구상에 따라 우선 생태환경 보전과 이용, 평화누리길 등 녹색산업 위주로 추진하면서,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교류협력단지 조성 등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된다.

    2. DMZ를 세계적인 "생태·평화벨트(Eco-Peace Belt)" 로 조성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과 향후 마련되는 종합계획은 다음과 같이 수립된다.
    (1) DMZ 생태관광벨트 육성
    DMZ에 존재하는 희귀생태자원과 문화유산을 세계 공동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DMZ 일원을 "생물권보전지역" 과 "지오파크" 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DMZ 대부분을 보전중심인 핵심지역으로 지정하여 경관가치를 제고하는 한편, 최외곽지역에는 지자체와 주민이 참여하는 생태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소득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또한, 해양과 수변, 경관, 전적지의 입지특성을 고려한 세계 생태평화공원을 조성하여 역사문화유산과 연계한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강화~고성까지(총 495km) 민통선지역을 자전거길인 평화누리길로 연결하여 지역문화유산과 생태지역 탐방을 연계한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는 한편, 세계 각국의 자전거 매니아를 타겟으로 명품코스를 개발하여 전세계 자전거인이 참여하는 "DMZ 세계 MTB 대회" 도 개최키로 하였다.
    아울러, 서해5도지역의 3대관광권을 연결하는 연안크루즈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행정안전부가 마련한 기본구상중 DMZ 생태관광에 대해서는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그 구체적인 추진방향과 세부내용을 마련하여 내년 1월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2) 세계 평화협력의 상징공간 조성
    DMZ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국제사회가 참여하는 평화 상징공간을 중장기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판문점을 중심으로 UN평화회의장을 유치하여 갈등의 장을 평화와 화합의 장으로 전환하고, 생태·평화·인권·분쟁해결 국제전문가를 양성하는 UN 평화대학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저개발국 지뢰피해자들의 정신적·육체적 장애치료 및 재활을 위한 지뢰피해자 재활타운을 조성하고, 의료보조기 산업 및 의료전문대학과 함께 재활의학 테크노밸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3) 동서-남북간 교통인프라 구축
    장기적으로 단절된 기간교통망을 연결하여 동서/남북간 물류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며, 특히 동서간 생활권 통합을 위해 동서 녹색평화도로를 연결할 계획이다. 아울러, 남북간 단절된 철도와 도로를 복원하여 대륙과의 인적·물적교류를 활성화하며,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환황해경제권 진출관문으로서 영종도 국제공항과 해주·개성지역을 연결하는 서해 평화연도교를 연결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
    (4) 남북한 교류협력지구 조성
    국토의 중앙으로서 입지여건을 활용한 산업형·물류형·관광형 등의 "남북교류협력지구" 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부 산업지역에 산업형 교류협력지구를 조성하여 개성과 파주 LCD단지를 연계하는 첨단영상부품산업을 육성하고, 국토 중앙에는 물류형 교류협력지구를 조성하여 유라시아로 진출하는 통로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동부 해안지역에는 설악산과 금강산을 연결하는 국제수준의 관광형 교류협력지구를 조성한다.
    (5) 저탄소 녹색성장지역 조성
    남북공동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 기반의 신성장산업 육성과 관련, 중소기업 중심의 IBEC 녹색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지역단위 에너지 자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고부가가치 복합기능의 MICE산업을 유치한다. 특히, 수도권의 첨단산업과 연계한 디스플레이 벨트와 BIO농업과 물류, 신기술을 융합한 첨단신소재 벨트 등 IBEC산업을 중점 육성하고 통일촌을 중심으로 지역의 특성과 잠재력을 활용한 명품 평화빌리지도 조성하여 'Peace-Stay 체험' 등을 통해 전쟁의 상흔에서 사람의 온기가 느껴지는 공간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전체 전체 더보기
  •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행안부-지자체 총력 대응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
    2024.07.23.
  •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날 in 충남 보령'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
    2024.07.22.
  •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부24' 앱으로 가능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 ...
    2024.07.22.
  •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전화 종료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
    2024.07.22.
  •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단계 가동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 ...
    2024.07.19.
  •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 (지방시대위원회)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
    2024.07.19.
  •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행정안전부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2024.07.19.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