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KTV 뉴스 대구·경북 통합 시 인구 500만···수도권 일극체제 타파

2024.06.05
  • 모지안 앵커>
    대구시와 경북도를 통합해 인구 500만의 메가시티를 조성하는 방안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통합을 위한 첫 회동이 있었는데요.
    정부는 행정체제 개편의 선도적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김유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유리 기자>
    1970년대 섬유, 전자산업을 바탕으로 과거 산업화의 중추적 역할을 했던 구미 국가산업단지.
    지금은 대기업 이탈과 청년 인력 부족, 시설 노후화 등으로 침체를 겪고 있습니다.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최근 대구·경북의 행정통합 방안이 떠오르는 가운데, 통합이 될 경우 구미 산단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정주 여건이 개선될 전망입니다.”

    주거환경과 교통 등의 정주 여건 개선은 곧 인구 유입 확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취> 조근래 / 구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국장
    "(대한상공회의소 설문조사 결과) 수도권에 있는 42%의 2030 청년들이 '정주 여건만 좋으면 비수도권에 취업할 생각이 있다' 이런 결론이 나왔거든요. 대구광역시가 가진 문화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그걸 통해서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바꿔야..."

    또한 하나의 생활권이 되면 신공항 전투기 소음, KTX 신설역 개설 등 각종 현안 해결이 훨씬 수월해질 거로 예상했습니다.
    통합에 찬성하는 시민들도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녹취> 최숙희 / 충북 청주시 (경북 구미시 이사 예정)
    "(통합이 되면) 혜택도 많아지고 모든 서비스 면에서 더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녹취> 김용성 / 경북 구미시
    "대구의 장점이랑 경북의 장점이 합쳐져서 시너지 효과가 (클 것 같아요.)"

    (4일, 정부서울청사)

    한편, 대구·경북 통합을 추진하는 첫 '4자 회동'이 개최됐습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이라는 국가적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미래지향적인 행정체제 개편방향에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통합이 부합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대구·경북으로 분산돼 있는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생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주민의 복지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행정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지방행정 개혁의 신호탄이 될 거라며, 행정체제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홍준표 / 대구광역시장
    "대한민국은 100년 동안 3단계 행정체제였으나, 이제는 2단계 행정체제로 전환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대구·경북이 행정 통합할 경우 인구 500만 명의 수도권 다음으로 큰 자치단체로,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기 위한 우리나라 최초 메가시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구·경북에서는 연말까지 '대구·경북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제공: 구미시청 / 영상취재: 유병덕, 이정윤 / 영상편집: 김예준)
    정부는 행정적·재정적 특례 부여 방안을 검토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한단 계획입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 전체 더보기
  • '인구전략기획부' 개정안 이달 발의···'정무장관' 11년 만에 부활 [뉴스의 맥]
    '인구전략기획부' 개정안 이달 발의· ...
    2024.07.03.
  • 호우 피해 수리시설 222곳 복구···집중호우 대비 예찰·점검
    호우 피해 수리시설 222곳 복구·· ...
    2024.07.02.
  •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공식 개관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공식 ...
    2024.07.02.
  • 정부조직 개편방안 관계부처 합동브리핑
    정부조직 개편방안 관계부처 합동브리핑
    2024.07.02.
  • [풍수해 지진재해보험] 소중한 재산 지켜주는 풍수해·지진재해보험
    [풍수해 지진재해보험] 소중한 재산 ...
    2024.07.02.
  • 부총리급 인구전략기획부 신설···인구 정책 컨트롤타워
    부총리급 인구전략기획부 신설···인구 ...
    2024.07.02.
  • 스마트한 지정기부 하는 법
    스마트한 지정기부 하는 법
    2024.06.27.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