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홍보영상 희망근로 상품권 TV CF

2009.07.29
  • 대한민국이 드리는 희망! 희망근로 상품권 가맹점은 이웃과 지역경제에 희망이 됩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료>
    희망근로 사업이 전국 25만명과 희망을 나누고 있습니다.
    희망근로자 / 다시 일을 하니 살맛 납니다!
    주부 / 여기 희망근로 상품권 받죠?
    가게 주인 / 물론이지. 지역경제 살리고 현금하고 똑같은걸? 이게 돈이야. 돈!
    약국 주인 / 대한민국을 믿고 저도 동참했습니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 희망근로 상품권은 우리 정부가 만들고 보증하고 있습니다. 이웃도 돕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희망근로 상품권, 많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이 드리는 희망! 희망근로 상품권 가맹점은 이웃과 지역경제에 희망이 됩니다. 희망근로사업은 행정안전부가 함께 합니다.

    <관련 보도자료>
    "희망근로 상품권", 전통시장·골목상권 살린다
    -가맹제에 관계없이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 모든 상점 사용가능-
    -상품권 사용 애로사항 희망근로 담당부서 상담·해결-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전국적으로 희망근로 사업의 급여 지급이 시작됨에 따라 급여의 평균 30%정도로 지급된 희망근로 상품권이 전국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등으로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희망근로 상품권"은 전국 지자체에서 시행되는 희망근로 프로젝트(예산 1조7천억원, 투입인원 평균 25만) 참여자 급여의 일부분(30%수준)을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이 상품권을 지역(시·도 단위 혹은 시·군·구 단위)의 전통시장과 동네 구멍가게 등 골목상권에서 소비토록하여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희망근로 상품권"은 전국적으로 희망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6개월(6.1∼11.30)동안 3,840억원 정도(기프트 카드 포함)가 발행될 예정이며, 액면가 1만원, 5천원, 1천원의 3개 권종을 지자체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발행·유통하되 유통기간은 "3개월"로 제한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상품권 사용처에 대해 일부 언론과 시민들의 오해가 있다고 말하면서, 희망근로 상품권은 지역의 영세업자의 매출증대를 통해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유흥업소나 백화점 등 대형판매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희망근로 상품권의 가맹점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상품권 취급 및 금융기관에서의 현금화에는 아무런 제약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상품권 가맹제도는 상품권 사용처(상품권 가맹점 스티커 부착)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해 상점주와 상품권 사용자 상호간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보완적인 대책인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맹점 확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상품권 가맹점을 대폭 확대하는 것이 희망근로 상품권에 대한 영세사업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희망근로 상품권 사용처 확대 등 개선안"을 마련하여 상품권 사용처 확대, 지자체 홈페이지 가맹업소 공개 등 상품권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높이도록 하였고, 또한, "상품권 활용관련 추가 설명지침"을 시달하여(7.3) 각 시군구와 읍면동에서는 7월 6일~10일을 희망근로 상품권 사용에 대한 홍보기간으로 지정하여, 희망근로 상품권에 대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골목상권에 홍보전단을 배부하는 등 집중적인 희망근로 상품권 홍보에 나서도록 조치하였다.
    한편, 상품권 사용시 애로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으면 시·군·구별 담당부서 연락처(전화번호)를 고지함으로써 상품권 사용현장에서의 문제점 발생시, 공무원이 전화로 해결하도록 조치하였다고 밝혔다.
    한석규 행안부 지역발전정책국장은 "희망근로 상품권은 희망근로 참여자와 지역의 영세상인들이 함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수단인 바, 지역 상인들과 희망근로 참여자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희망근로 상품권이 지역의 상권을 살리는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임 확신한다"고 강조하였다.
전체 전체 더보기
  •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행안부-지자체 총력 대응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
    2024.07.23.
  •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날 in 충남 보령'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
    2024.07.22.
  •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부24' 앱으로 가능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 ...
    2024.07.22.
  •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전화 종료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
    2024.07.22.
  •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단계 가동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 ...
    2024.07.19.
  •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 (지방시대위원회)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
    2024.07.19.
  •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행정안전부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2024.07.19.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