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홍보영상 KBS2TV 출동안전지대 방송영상(일부)

2012.12.05
  • 장수연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출동 안전지대의 장수연입니다.
    범죄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대처가 무엇보다도 중요할텐데요. 하지만 간혹 간단한 민원까지 112로 신고가 들어와서 정작 긴급한 상황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앞으로 간단한 경찰민원은 182 범죄신고는 112라는거 기억해주시구요 출동 안전지대 오늘도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출발합니다.

    #뉴스자료
    지난 해, 여고생 성추행 사건이 벌어진 현장 신속한 피해자의 신고로 범인을 검거하고 더 끔찍한 상황을 막을 수 있었다는데. 경황이 없는 피해자가 실시간으로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경찰의 신속한 출동으로 사건까지 막을 수 있었던 안전 비결은 바로, SOS 국민 안심서비스! 국민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시민인터뷰
    _아니오 들어본적 없어요 _처음 들어봐요 _들어보긴 했는데 잘은 몰라요

    #관제센터그림
    SOS 국민 안심 서비스는 미성자와 여성의 안전을 위해 개발한 긴급 신고 서비스입니다. 긴급한 상황 신고 후 자신의 위치를 말하지 않아도 경찰에 구조요청과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사건 (우는 사건 파일)
    긴급신고센터로 걸려온 신고전화! 다급한 목소리로 신고를 했지만 당황한 나머지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고..다행히도 피해자가 SOS 국민 안심서비스에 가입했던 덕분에 빠르게 위치를 추적하여 범인을 검거할 수 있었습니다.

    #사건 당시 경찰 인터뷰 주선홍 경위 -노원경찰서
    현장에 도착해 있을 때는 이미 어린학생 세 명이 성추행 및 폭행을 당한 상황이었습니다. 용의자 인적 사항을 바로 전파를 하고 피의자를 검거학리 위해 순찰을 하였습니다 제가 부모 입장이 되어서 이것만은 필히 검거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소신을 다해서 순찰을 돌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지니 검거되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신고센터 전경
    이 곳은 112 범죄 신고 접수센터입니다

    #전화 신고 접수
    각 지역에서 접수되는 신고자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고 가장 가까운 지구대에 출동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출동하기 때문에 출동시간이 더욱 단축되었습니다.

    이미선 경사 / 서울지방 경찰청 112 범죄신고센터
    SOS 국민안심서비스는 실시간으로 신고자의 위치를 추적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탁 트인 장소에서 한 번 더 신고를 해주신다거나 이동 중인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수차례 신고를 해주신다면 훨씬 더 수월하게 위치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사건 재연

    <자살시도>
    2011년 7월 9일 경기도에 있는 고등학생에게서 자살을 암시하는 전화가 걸려왔다
    슬퍼 보이는 여고생 왜 혼자 한강 다리를 걷고 있는 걸까요? 하염없이 강을 바라보던 소녀는 누구에게라도 속마음을 털어놓고싶어 경찰에게 전화를 겁니다 울먹이는 자신이 왕따를 당하고 있고 자살을 암시하는 내용의 통화를 이어가고 경찰은 자살위기의 여학생을 구조하기 위해 위치추적을 해서 학생이 있는 곳으로 달려가 구조에 성공을 했다.

    <엘리베이터에 갇힌 사건>
    2011년 11월 14일 승강기에 갇힌 두 자매의 신고가 들어왔다. 엘리베이터를 타는 여성 갑자기 흔들리는 엘리베이터에 위험을 느끼고, 비상벨을 눌러보지만 아무도 응답하지 않습니다. 움직이지도 열리지도 않는 엘리베이터에 갇힌 여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대요 갑자기 생각난 SOS 국민안심서비스 여자는 112에 신고를 하고 불과 몇 분 뒤 닫힌 엘리베이터에서 경찰의 구조를 받게 됩니다.

    #검거사례 통자막
    SOS 국민 안심 서비스를 통해 성추행, 학교폭력, 강간미수 승강기 구조나 미아구조, 자살구조와 같은 긴급한 24건의 사건, 사고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MC 멘트
    네 그럼 제가 SOS 국민 안심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가지 서비스 통자막
    SOS 국민 안심 서비스는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원터치 SOS 서비스, 112앱, U-안심서비스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면분할 얼굴
    각각의 서비스를 통해 경찰서로 들어온 세 가지 신고전화! 그 신고 과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이 길
    먼저 원터치 SOS 서비스입니다 원터치 SOS 서비스는 일반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고
    위급한 경우! 미리 단축번호로 저장해두었던 112에 신고를 할 수 있어 빠른 신고가 가능합니다!

    #경찰 신고
    어린이의 긴급 신고는 사전에 등록되었던 경찰서로 접수되어 위치정보를 파악하게 됩니다.

    #경찰차
    어린이의 신고는 가장 가까운 순찰차로 연결되고

    #경찰차
    어린이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장 가까운 순찰차가 어린이가 있는 곳으로 출동하게 됩니다.

    #아이 인도
    아이가 있는 곳까지 와준 경찰은 신고한 어린이가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경찰관 인터뷰 박승현 순경 / 수원 장안문 지구대
    저희가 학생의 안전을 확인하고 부모님께 연락을 드리고 경우에 따라 직접 부모님께 바래다주기도 합니다. 부모님들이 굉장히 고마워하시거든요. 그럴 때 경찰관으로서 보람을 느끼죠. /

    #접수 화면(수정)
    SOS 국민 안심서비스는 범죄의 위기상황에 단축키로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경찰관 인터뷰 김태광 경위 / 서울지방 경찰청 112 범죄 신고 센터
    실제 국민들이 경찰도움을 요청할 때 자신의 위치를 잘 신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국민안심서비스를 이용하시면 경찰입장에서 정확히 국민들의 위치를 파악해서 신속히 현장에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찰에게도 보다 용이한 제도입니다.

    #MC멘트
    그럼 제가 직접 원터치 SOS 서비스를 신청해보겠습니다. 부모님과 지구대 또는 파출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방법정
    원터치 SOS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첫째, 부모님과 함께 근처 지구대 또는 파출소에 방문합니다. 둘째, 비치된 가입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셋째, 가입 후 112를 단축번호로 지정합니다. 넷째, 위급 상황 시 단축번호를 눌러 신고하면 경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방
    스마트폰 112 앱서비스는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미성년자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112긴급신고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습니다.

    #인증
    본인을 인증하고 가입한 후

    #긴급신고
    위급상황이 닥치면 긴급신고하기를 3초 이상 눌러주면 신고가 됩니다.

    #실사례자 인터뷰 - 원다윗 송죽초등학교6학년/
    수영장을 가려고 하는데 형들이 와서 돈을 달라고 협박을 했어요. 형들이 친구를 부르러 갔을 때 집으로 와서 단축번호로 신고를 했어요

    #장수연아나운서/
    그 상황에서 굉장히 무서웠을텐데 갑자기 어떻게 신고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원다윗 송죽초등학교 6학년 /
    단축번호로 저장을 해놔서요 눌렀는데 상황을 물어보시면서 어디냐고 하시면서 왔어요.

    #상황재연
    SOS 국민 안심서비스 과연 잘 시행되고 있는지 긴급 전화번호를 눌러 신고를 해봅니다. 시간이 흘러가고...아직 경찰이 오지 않습니다. 실제상황이라면 아이가 무척 초조할 것 같은 상황 그때! 경찰차가 도착했습니다

    #경찰 인터뷰
    전화가 연결만 되면 바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위성으로 GPS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출동이 가능합니다.

    #U단말기 화면
    U-안심서비스는 위급 상황 시 전용 단말기의 SOS 버튼을 누르면 보호자에게 전화를 걸어 위기 상황을 알리고 자신의 위치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사용
    아이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U-안심서비스. 전용단말기는 휴대폰이 없는 아동들이 해당 사이트에 가입하여 온라인 구매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관 인터뷰
    SOS 국민 안심 서비스가 시범 그동안의 실시결과 내년 1월 1일 부터는 전국적으로 전 여을 상대로, 전 어린이를 상대로 시범 실시가 되는데 이게 실시가 되면 아마도 여러분들이 안전하게 살수 있지 않을까.. 이것말고도 국민들이 편안하게 사실 수 있도록 정부로서는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라이트(18“)
    신속한 출동을 돕고 국민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더 많은 안심 서비스 개발을 기대해봅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행안부-지자체 총력 대응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
    2024.07.23.
  •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날 in 충남 보령'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
    2024.07.22.
  •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부24' 앱으로 가능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 ...
    2024.07.22.
  •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전화 종료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
    2024.07.22.
  •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단계 가동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 ...
    2024.07.19.
  •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 (지방시대위원회)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
    2024.07.19.
  •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행정안전부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2024.07.19.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