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핑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노조활동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공청회, 설명회

2009.10.14
  • 일 시 - 2009년 10월 14일(수) 11:00
    장 소 - 정부중앙청사 본관3층 행정안전부 기자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노조의 향후진로에 대한 공청회 개최
    -공무원 노조의 바람직한 활동방향과 상생적 공무원 노사관계 모색-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료>
    전충렬 행정안전부 인사정책관 / 내일(10월 15일) 예정인 "공무원 정치적 중립과 공무원노조활동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공청회" 개최 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 공청회를 개최하게 된 배경은 최근 공무원노조들의 통합투표와 민노총 가입관련투표를 한 것 다 아신바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일을 계기로 국민적 여론이 여러 가지 의견으로 많이 갈리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고, 노조법상의 정당한 절차와 의견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위기를 국민들이 걱정을 많이 하고 있고 공무원 사회내부에서도 정리가 잘 안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전문가들, 학계, 연구소 그 다음에 공무원 민공노라든지 공무원노조 당사자들 다 포함해서 실무자 책임자들까지 다 나와서 터놓고 전반적인 토론을 다 들어보자는 취지입니다.
    그래서 약간 급하지만 내일 상공회의소에서 오후에 공청회를 개최해서 각계를 다 집약시켜 보는 그런 자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보도쪽에서 많이 협조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많이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일 공무원의 노조나 정치적 중립부분에 대해서 발제하실 분은 연세대학교 한견우 교수인데요. 제목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공무원노조의 바람직한 활동방향" 으로 했습니다만 아직 발제문이 도착 안 했습니다. 최대한 완성단계에 있는 것 같은데 내용이 나오는 대로 오전 중에라도 추가로 이쪽으로 자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제문이 나오면 토론자들은 발제문 내용을 보고 거기에 대한 자기 의견을 토론내용을 써야 하기 때문에 발제문을 받으면 빨리 우리가 토론자들한테 보내줄 예정입니다. 그러면 토론자들이 자기들 의견을 낼 자료가 있으면 있는 대로 내용이 최대한 빨리 확보되면 공보관실을 통해서 자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관련 보도자료>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노조의 향후진로에 대한 공청회 개최
    -공무원 노조의 바람직한 활동방향과 상생적 공무원 노사관계 모색-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오는 10월 15일(목)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국제회의장에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노조의 활동방향에 대한 공청회(주최:한국지방행정연구원, 후원:행안부와 한국인사행정학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계와 언론계, 노조대표,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는 이번 공청회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노조의 바람직한 활동방향' 이라는 주제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는 최근 공무원 노조의 민노총 가입으로 공무원의 정치적 행동에 대한 우려 등 공무원 노조가 사회적 현안으로 대두된 가운데, 국민의 봉사자로서의 의무와 정치적 기본권과의 조화, 상생적인 공무원 노사관계를 정립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공청회는 한견우 교수(연세대)의 주제발표에 이어, 이선우교수(방송통신대)가 주재하는 심층 토론이 진행된다. 주제발표에서 한견우 교수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 정의와 범위, 선관위 직원의 정치적 중립 문제, 노조의 발전적 활동방향을 제시한다. 이어서 학계, 정부측, 노조대표, 언론계 대표가 참석하는 심층토론이 이어진다. 토론자로는 학계 등에서 김재기(대구대 교수), 하재룡 (선문대 교수), 노광표(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이, 정부측은 김진수(행안부 복무담당관)이 참석하고, 언론계는 육철수(서울신문 논설위원)이, 노조측은 이충재(민공노 사무처장), 조진호(공노총 부위원장)이 참석하여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개진하는 등 상호 소통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밖에도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함께 일선 공무원의 인사, 복지, 근무환경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10.26)를 개최하는 등 6급이하 일선 공무원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인사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전체 전체 더보기
  •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행안부-지자체 총력 대응
    휴가철 피서지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
    2024.07.23.
  •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날 in 충남 보령'
    섬! [ ]라 좋다! '제5회 섬의 ...
    2024.07.22.
  •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부24' 앱으로 가능
    22일부터 주민등록 사실조사···'정 ...
    2024.07.22.
  •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전화 종료
    민원인 통화 상시 녹음···폭언하면 ...
    2024.07.22.
  •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단계 가동
    장대비에 호우경보 확대···중대본 2 ...
    2024.07.19.
  •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 (지방시대위원회)
    스물일곱 번째, 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
    2024.07.19.
  •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행정안전부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국민행동수칙 ...
    2024.07.19.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