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핑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종합발전계획, 브리핑

2010.05.18
  • 일 시 - 2010년 5월 18일(화) 11:20
    장 소 - 정부중앙청사 본관3층 합동브리핑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선진국 수준으로 탈바꿈한다
    - 5개년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추진 -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료>
    정창섭 행정안전부 제1차관 / 행정안전부는 우리나라 과학수사 역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국과수 5개년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오늘 발표를 하게 됐습니다.
    국과수는 한국 최고의 권위를 가진 과학수사 감정기관으로써 그간에 '서래마을 영아살해유기 사건' 등 주요 강력사건에 대한 해결에 많은 성과를 올렸습니다만, 시설·인력·장비 등에 있어서는 아직 선진국 수준에는 못 미치고 있는 이러한 실정에 있습니다.
    보도자료 다음 장입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과학수사에 관련된 제도·인프라 정비를 하는 한편, 장비시설·인력들을 획기적으로 보강하기 위한 5개년 계획을 수립해서 국과수를 국제적 수준의 감정기관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도·인프라 정비입니다. 현재 예규 등에 분산되어 있거나 규정이 미비한 과학수사의 용어, 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정비해서 과학수사에 관한 기본 법률을 2011년까지 제정할 계획입니다.
    국과수의 감정기법·시설·장비 등은 13개 분야 74개 항목, 전체항목 중 6개 분야 34개 항목만 국제기준 IOC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인증률이 46%에 불과합니다. 이 부분을 2014년까지 74개 항목 전체에 대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를 해 나가겠습니다.
    국과수의 감정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자격인증제를 금년 중 도입하고, 교육훈련시스템도 2012년까지 체계적으로 정비하겠습니다.
    유전자 감식센터를 금년 중에 설치를 하고, 유전자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에 3쪽이 되겠습니다.
    노후화된 장비는 수요, 노후정도에 따라서 118대를 교체해 나가겠으며, 최근에 수요가 급증하는 영상 부검장비 등 첨단장비 462대를 보강을 하겠습니다. 실험실의 경우에 항원, 항습, 배기시설을 구비하고, 노후화된 실험대도 교체하는 등 전체 실험실을 국제기준에 맞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국과수의 본소 이전과 분소의 확충입니다.
    국과수 분소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경북지역에 2013년까지 분소를 설치하여 분소를 현재 부산, 대전, 장성, 원주 4개소에서 5개소로 확충을 하고, 기타지역도 치안 수요에 따라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과수의 본소는 2012년에 원주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연면적 14,359㎡의 규모로 국제적 시설기준에 맞는 현대적 신청사를 건축할 계획이고, 향후 국과수의 근무여건과 감정결과의 신뢰도 확보 등 국과수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 장입니다.
    이러한 5개년 종합발전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G20 정상회담 유치 등 한국의 위상과 국격에 걸맞는 과학수사 역량의 확보로 향후 민생치안의 안정과 한국 사법행정의 국제적 신뢰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국과수 역량강화에 대한 5개년 발전계획을 설명드렸습니다.

    <보도자료>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선진국 수준으로 탈바꿈한다
    - 5개년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추진 -
    행정안전부는 우리나라 과학수사 역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범죄사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과수 5개년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국과수는 한국 최고의 권위를 가진 과학수사 감정기관으로서 그동안 '서래마을 영아살해유기사건' 등 주요 강력범죄사건 해결에 많은 성과를 올렸고, 프랑스 공영TV(France 2)가 국과수에 대한 특집을 취재하는('10.1) 등 국제적인 명성을 거두고 있으나, 장비·시설 등에서 선진국 수준에 못미치는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미국 등 선진국 기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극미량의 마약 감정장비(LC/MS-MS)나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비파괴검사 장비 등 첨단 장비의 일부를 보유하지 못해 민간기관 등에 출장감정을 하고 있고, 실험실의 항온·항습시설도 국제적 기준에 미달되어 있는 실정이다. 인력면에 있어서도 CCTV 영상분석은 1인당 연간 1,200건을 처리하고 있어 미국 법무부가 권장하는 60건의 20배에 달하는 등 국과수 감정인력의 초과근무량은 행안부내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수준이다.
    이에 행안부는 한국 과학수사의 선진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과학수사와 관련된 제도·인프라를 정비하는 한편, 장비·시설·인력 등을 획기적으로 보강하기 위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국과수를 국제적 수준의 감정기관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제도·인프라 정비>
    현재는 예규 등에 분산되거나 규정이 미비한 과학수사 절차·용어 등을 종합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해 과학수사에 관한 기본 법률을 2011년까지 제정할 계획이다. 과학수사 기본 법률에는 과학수사의 절차·체계, 감정인의 구체적 자격요건과 책임성 등을 담게 된다.
    국과수의 감정 기법·시설·장비 등은 13개 분야 74개 전체 항목 중 6개 분야 34개 항목만 국제기준(ISO) 인증을 취득하여 46%의 인증율을 보이고 있으나, 2014년까지는 74개 항목 전체의 인증을 취득할 방침이다.
    국과수 감정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시험 또는 전문교육을 거쳐 감정인 보직 자격을 부여하는 '자격인증제' 를 금년 중 도입하고, 감정인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기 위한 교육훈련시스템도 2012년까지 체계적으로 정비된다.
    '김길태 살인사건' 수사의 사례에서처럼 날로 중요성이 증대되는 유전자(DNA) 감정분야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유전자감식센터를 금년 중 설치한다. 유전자감식센터에서는 현장증거물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범인을 확인할 수 있는 유전자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한편, 인력을 보강하여 현재 2주 내외의 유전자 처리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과학수사 첨단기법 등을 연구·개발하기 위한 전담부서도 2012년도까지 신설된다. 전담 R&D부서는 선진외국의 과학수사기관, 국내외 학계 등과 네트웍을 형성하여 국과수의 첨단기법 연구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비·시설의 현대화>
    극미량 마약분석장비(LC/MS-MS) 등 국과수 감정에 필수적이나 노후화된 장비는 수요·노후 정도에 따라 118대를 교체하고, 최근에 수요가 급증하는 영상부검장비 등 첨단장비 462대를 보강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유전자 분야의 Real-time PCR System, 범죄심리 분야의 범죄심리 DB입력장치 등 43대를 우선 도입하고 나머지 장비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도입된다. 장비보강이 완료되는 2014년도에는 현재 25%인 노후장비율이 0%로 탈바꿈되어 감정결과의 신뢰도가 한층 높아질 것이다.
    실험실의 경우 현재 국과수 본소의 실험실 30개 중 5개만 국제기준에 적합한 실정이나, 향후 항온·항습·배기시설을 구비하고 노후화된 실험대도 교체하는 등 전체 실험실을 국제기준에 맞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국과수 본소 이전 및 분소 확충>
    치안 현장과의 근접성 강화와 신속한 수사를 위하여 국과수 분소도 확충한다. 우선 경북지역에 2013년까지 분소를 설치하며, 분소는 4개(부산, 대전, 장성, 원주)에서 5개로 확충되고, 향후에도 치안수요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지역에는 분소 신설을 확대할 방침이다.
    국과수 본소는 2012년에 원주로 이전될 예정이다. 현재 부지 21,782㎡에 연면적 14,359㎡ 규모로 국제적 시설 기준에 맞는 현대적 신청사가 건축되고 있어 향후 국과수의 근무여건과 감정결과의 신뢰도 확보 등 국과수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신설예정인 경북지역 분소와 2011년에 양산으로 이전되는 남부분소(부산)의 청사도 국제적 기준에 따라 완공될 것이며, 기타 분소도 리모델링을 거쳐 현대적 시설로 탈바꿈하게 된다.
    정창섭 행정안전부 제 1차관은 "5개년 종합발전계획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하여 5년 후에는 명실상부하게 국과수가 국제수준의 과학수사 감정 기관으로 탄생할 것" 이라고 전망하면서, "G-20 정상회담 유치 등 한국의 위상과 국력에 걸맞는 과학수사 역량의 확보로 향후 민생치안 안정과 한국 사법행정의 국제적 신뢰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 이라고 내다봤다.
전체 전체 더보기
  • 당신의 모든 순간을 지켜온 착한가격업소
    당신의 모든 순간을 지켜온 착한가격업 ...
    2024.06.18.
  • '여권 재발급·병역 신체검사' 민간앱에서 신청하세요
    '여권 재발급·병역 신체검사' 민간앱 ...
    2024.06.18.
  • 행안부, 전북 부안 지진피해 특교세 10억 원 긴급 지원
    행안부, 전북 부안 지진피해 특교세 ...
    2024.06.18.
  • 더위 시작, 올여름 에어컨·선풍기 안전 사용으로 화재 예방하세요!
    더위 시작, 올여름 에어컨·선풍기 안 ...
    2024.06.18.
  • 우리 동네에 수상한 식당이 있어요! #착한가격업소
    우리 동네에 수상한 식당이 있어요! ...
    2024.06.17.
  • 행안부, 여름철 '어린이 물놀이시설' 1천100곳 점검
    행안부, 여름철 '어린이 물놀이시설' ...
    2024.06.17.
  • 부안 지진 시설물 피해 401건···여진 대비 철저한 상황관리 당부
    부안 지진 시설물 피해 401건··· ...
    2024.06.17.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