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9일(월) 동아일보에 보도된 <금리 바가지 써도 도움 청할 곳 없는 새마을금고 고객> 제하의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보도 주요내용
○ 황대선 민원인의 민원제기(연대보증 해지 지연)에 대해 안행부 측은 “우리는 정책만 만드니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알아보라”고 답변
- 중앙회에 문의하니 “알아보겠다”고 한 뒤 일주일 넘도록 감감 무소식
○ 새마을금고가 변동금리로 대출해주고 고정금리로 이자를 받아 금융소비자단체에 관련민원 빗발
○ 부처간 칸막이가 새마을금고 소비자 보호를 가로막고 있으며 주무부처간 이해관계 탓에 협조가 잘 안되니 범정부 차원의 감독 기능강화를 위한 대안 마련 필요성 제기
□ 설명 내용
○ 사실 확인결과 황대선씨의 경우, 우리부에 직접 민원이 접수된 바는 없으며 새마을금고 서울지역 본부에 민원이 접수(8.1)되어 현장 확인 등 민원처리 중에 있는 사항으로 확인되었음
* 현장 확인 등 시간이 필요한 사항으로 민원처리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어 민원 중간처리 상황을 우선 통보토록 할 계획임
○ 변동금리 적용 지연은 이미 우리부 지시로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전수 조사(7.22~) 중에 있으며
- 조사결과 변동금리 부적정 운영 사항에 대해서는 이자차익 환급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계획임
○ 또한, 안전행정부는 협업을 통한 고객권리 강화를 위해 2013년 1월 18일부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과 상호금융권정책협의회를 매분기 개최하는 등 정책 공조를 통해 긴밀히 협조해 오고 있음
- 더불어, 금융감독원과 안전행정부는 공동으로 새마을금고 감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지역경제과 과장 문영훈 02-2100-2967
8월 19일(월) 동아일보에 보도된 <금리 바가지 써도 도움 청할 곳 없는 새마을금고 고객> 제하의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보도 주요내용
○ 황대선 민원인의 민원제기(연대보증 해지 지연)에 대해 안행부 측은 “우리는 정책만 만드니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알아보라”고 답변
- 중앙회에 문의하니 “알아보겠다”고 한 뒤 일주일 넘도록 감감 무소식
○ 새마을금고가 변동금리로 대출해주고 고정금리로 이자를 받아 금융소비자단체에 관련민원 빗발
○ 부처간 칸막이가 새마을금고 소비자 보호를 가로막고 있으며 주무부처간 이해관계 탓에 협조가 잘 안되니 범정부 차원의 감독 기능강화를 위한 대안 마련 필요성 제기
□ 설명 내용
○ 사실 확인결과 황대선씨의 경우, 우리부에 직접 민원이 접수된 바는 없으며 새마을금고 서울지역 본부에 민원이 접수(8.1)되어 현장 확인 등 민원처리 중에 있는 사항으로 확인되었음
* 현장 확인 등 시간이 필요한 사항으로 민원처리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어 민원 중간처리 상황을 우선 통보토록 할 계획임
○ 변동금리 적용 지연은 이미 우리부 지시로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전수 조사(7.22~) 중에 있으며
- 조사결과 변동금리 부적정 운영 사항에 대해서는 이자차익 환급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계획임
○ 또한, 안전행정부는 협업을 통한 고객권리 강화를 위해 2013년 1월 18일부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과 상호금융권정책협의회를 매분기 개최하는 등 정책 공조를 통해 긴밀히 협조해 오고 있음
- 더불어, 금융감독원과 안전행정부는 공동으로 새마을금고 감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지역경제과 과장 문영훈 02-2100-2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