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일보(4.2, 11면)에서 보도한 「“아니, 국장님도 오셨어요. 어, 김과장이 여길 왜...”, 과천 공무원교육원 205명 입교 첫 날」제목의 기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 보도 내용
○ 중앙일보는 정부조직개편에 따른 초과현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이 내실있게 진행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현재 중앙공무원교육원은 다음주까지의 강좌만 준비해 놓고 있을 뿐이다. 내용도 마인드 컨트롤, 정보화 교육, 감수성 훈련이 전부다”라고 보도
□ 해명 내용
○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는 “초과현원 교육”을 위하여 교육기간(2개월 및 6개월)동안의 교육운영계획을 이미 수립·확정하여 내실있는 교육을 위한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 정부의 국정철학 공유, 실용주의 리더십, 전략적 정책관리능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위하여 교육과정별로 교육모듈 및 내용 확정
○ 다음주까지(2주간) 강좌를 준비한 것과 관련하여, 교육생 및 관계분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나은 강좌 및 강사를 섭외하여 교육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써
- 통상 교과목 편성 및 강사선정 등 세부적 운영에 관한 사항은 강의 2~3주전에 확정·운영하고 있으며
- 금번 고위공무원과정(정책관리역량 향상과정)의 경우에는 4주간(4.25일까지)의 강사섭외 등 세부일정을 확정한 상태입니다.
○ 참고로, “마인드 컨트롤, 감수성 훈련 및 정보화 교육”을 교육초기에 편성한 사유는
- 심리적 안정을 통한 자발적인 교육을 유도하고, 긍정적·창조적인 감정유지와 자신감 회복을 통해 향후 교육기간 중 직무역량 향상 및 재충전의 기회로 활용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 교육기간 중의 연구보고서 및 토론자료 작성, 교육수료 이후 업무현장에서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 전반부에 편성하였습니다.
○ 중앙일보(4.2, 11면)에서 보도한 「“아니, 국장님도 오셨어요. 어, 김과장이 여길 왜...”, 과천 공무원교육원 205명 입교 첫 날」제목의 기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 보도 내용
○ 중앙일보는 정부조직개편에 따른 초과현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이 내실있게 진행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현재 중앙공무원교육원은 다음주까지의 강좌만 준비해 놓고 있을 뿐이다. 내용도 마인드 컨트롤, 정보화 교육, 감수성 훈련이 전부다”라고 보도
□ 해명 내용
○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는 “초과현원 교육”을 위하여 교육기간(2개월 및 6개월)동안의 교육운영계획을 이미 수립·확정하여 내실있는 교육을 위한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 정부의 국정철학 공유, 실용주의 리더십, 전략적 정책관리능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위하여 교육과정별로 교육모듈 및 내용 확정
○ 다음주까지(2주간) 강좌를 준비한 것과 관련하여, 교육생 및 관계분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나은 강좌 및 강사를 섭외하여 교육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써
- 통상 교과목 편성 및 강사선정 등 세부적 운영에 관한 사항은 강의 2~3주전에 확정·운영하고 있으며
- 금번 고위공무원과정(정책관리역량 향상과정)의 경우에는 4주간(4.25일까지)의 강사섭외 등 세부일정을 확정한 상태입니다.
○ 참고로, “마인드 컨트롤, 감수성 훈련 및 정보화 교육”을 교육초기에 편성한 사유는
- 심리적 안정을 통한 자발적인 교육을 유도하고, 긍정적·창조적인 감정유지와 자신감 회복을 통해 향후 교육기간 중 직무역량 향상 및 재충전의 기회로 활용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 교육기간 중의 연구보고서 및 토론자료 작성, 교육수료 이후 업무현장에서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 전반부에 편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