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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 전화 자동응답서비스(ARS)나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ARS로 진위확인 절차
- ① 전국 어디서나 ☎1382번으로 전화
- ② 음성 메시지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13자리와 주민등록증에 인쇄된 발급일자 8자리(예: 20150817) 입력
- ③ 안내 메시지 확인
- - 정상 증은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 안내
- - 그 이외에는 ‘분실 증’, ‘발급일자 불일치’ 또는 ‘없는 주민등록번호’ 등 안내
인터넷에서 진위확인 절차
- ① 정부24(www.gov.kr)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로그인
정부24 바로가기
- ② “서비스-사실/진위확인”메뉴를 선택하고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잠금해제”서비스 이용
- ③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증에 인쇄된 발급일자 입력
- ④ 안내 메시지 확인
- - 정상 증은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 안내
- - 그 이외에는 ‘분실 증’, ‘발급일자 불일치’ 또는 ‘없는 주민등록번호’ 등 안내
주민등록증 잠김 해제
- ‘주민등록증 잠김’이란 ARS나 정부24로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시 발급일자 입력 오류가 누적하여 오류가 5회 발생한 경우 타인의 무단사용 방지를 위해 주민등록증 유효상태를 잠김으로 설정
※ 주민등록증의 진위를 확인할 경우 ‘발급일자 5회 오류’ 메시지가 나옴
- 해제방법
- 유의사항
- - 정상적인 발급일자가 계속 오류가 발생하거나 본인 모르게 ‘주민 등록증 잠김’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반드시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해당사항 확인